영화 '어벤져스 : 인피니티 워'에서 타노스와 아이언맨이 처음 만났을 때.

이 전에 직접적인 접점이 없었던 타노스는 마치 아이언맨을 알고있다는 듯 말했다.

처음만난 타노스가 토니를 어떻게 아는지 궁금하여 찾아보니,


1. '지식의 저주'에 걸렸기 때문에(그래서 지식의 저주란?)

2. 어벤져스1에서 배후가 타노스이기 때문에(하수인으로 부터 보고를 받아 알고있다?)

3. 소울스톤 때문에(소울스톤의 능력이 무엇일까?)


위 세가지 정도로 추측이 되고 있는 것 같아서 하나씩 살펴 봤다.


1. '지식의 저주'에 걸렸기 때문에


인피니티 워에서 타노스는 토니에게 '지식의 저주'에 걸린것이 너만이 아니다라고 한다.

위 '지식의 저주(Curse of knowledge)'는 오역 논란도 있었는데,

찾아 본 결과 오역은 아니라고 판단된다.


지식의 저주란?

네이버 백과사전 : http://terms.naver.com/entry.nhn?docId=3431808&cid=58393&categoryId=58393

요약 : '내가 잘 아는 것을 (타인에게 설명했지만) 타인은 이해하지 못해 생기는 괴리감 혹은 답답함' 정도로 생각하면 될 것 같다.


토니 스타크의 '지식의 저주'는 

어벤져스1 이 후, 토니가 어벤져스 모두가 죽는 꿈을 꾼 뒤 그러한 미래를 맞이하지 않기 위해 대비를 해야한다는 강박을 갖고있지만, 다른 사람들은 그러한 토니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.(후에 울트론 사태를 야기함)


타노스의 '지식의 저주'는 

타이탄에서 종족이 멸망한 이 후, 타노스가 우주의 균형을 위해는 생명체의 반이 없어져야 한다는 강박을 갖고있지만, 대부분은 당연히 타노스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.(인피니트 스톤 모아 한방을 노림)


그리하여 첫 만남에 타노스의 "You're not the only one cursed with knowledge."라 는 대사로 둘의 공통점인 메시야 컴플렉스(세상을 구해야 한다는 강박)를 부각 시킨 듯 하다.


결국 '지식의 저주' 오역 논란은 한국에서 자주 쓰이지 않는 관용적표현이라 일어난 헤프닝인 듯 하다. 


따라서, '지식의 저주'는 타노스가 토니 스타크를 아는 이유와는 관련이 없는 듯 하다.


2. 어벤져스1에서 배후가 타노스이기 때문에 


어벤져스1에서 뉴욕침공의 최종 배후는 당연히 테서렉트(스페이스 스톤)를 얻으려 했던 타노스이다.

따라서, 어벤져스1에서 활약한 아이언맨인 토니 스타크를 하수인으로 부터 보고 받아 타노스가 알 수 도 있겠지만,

그렇다고 해서 토니가 '지식의 저주'에 걸려있다 라는 것 까지 알 수 는 없을 것이라 생각 된다.


따라서, 타노스는 토니 스타크가 '지식의 저주'에 걸린 것 까지 알 기 때문에 단순히 보고 받아서 아는 것은 아닌 듯 하다.


3. 소울스톤 때문에


인피니티 워에서 처음 등장 하였고 충분한 설명이 없었던 소울스톤이기에 추측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.


타노스가 소울 스톤을 얻는 장면 중, 테서렉트에 의해 보르미르 행성으로 이동해 '모든 것을 아는 저주'에 걸린 레드스컬이 만일 소울스톤의 어떤 영향을 받아 그 저주에 걸린것이라면,

이 후 타노스도 타이탄 행성에서 소울스톤의 어떤 능력으로 인하여 토니 스타크를 아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.


특히, 타노스가 인피니티 스톤을 얻을 때 마다 각 스톤의 능력이 한번 씩은 나오는데, 소울 스톤은 이렇다 할만한 능력이 나오지 않았다. 레드스컬이 소울스톤은 지혜를 관장하는 스톤이라고 했기에, 소울 스톤 능력이 이런식으로 표현 되지 않았나 하는 추측을 해 본다.


따라서, 타노스는 소울스톤의 능력으로 토니 스타크를 알게 됐으며, 더 나아가 토니의 내면까지 들여다봐 '지식의 저주'에 관해서도 알게 된 것이지 않을까 생각된다.



추가)

본 글 작성 이 후 영화를 한번 더 보았는데, 지식의 저주를 말하는 장면에서 타노스의 표정은 토니에 대한 공감이 아닌 비웃음인 것 같았다. 비웃는 표정이 맞다면 위 지식의 저주에 관한 추측은 틀린 것이라 생각된다. 또 한, 지식의 저주에 관한 추측이 틀리다면 2, 3번 추측 또한 타당성이 떨어지므로 본 추측글은 참고만 하길 바란다.

+ Recent posts